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하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.hwp
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하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.
⑴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
⑵ 인지발달
⑶ 언어 발달
⑷ 정서발달
⑵ 인지발달
⑶ 언어 발달
⑷ 정서발달
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하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.
유아기는 신체능력과 인지 능력 등 여러 가지 능력이 발달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.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는 무엇이며 발달 특성은 무엇인지, 그리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 시켜주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역할이 요구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.
유아기란,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 인 6세까지의 기간을 말한다.
인지 능력이 발달하여 대상을 기억하는 표상능력이 생기는데 이는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특징이다. 유아기의 큰 특징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아중심적 사고를 보인다는 것이다.
영아기에 비해 성장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 운동 발달이 이루어지며, 인지 능력의 발달이 활발하며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특성을 보인다.
⑴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
- 유아기는 그전 시기인 영아기에서 처럼 급속한 신체발달은 이루어지지 않으나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.
영아는 생후 1년동안 급속한 성장을 하다가 2년 째에 성장은 다소 느려지나 내근육 발 달과 소 근육 발달이 빠르게 진보한다.
- 유아기 동안, 남아와 여아는 몸통이 길어짐에 따라 살이 빠져 보이게 된다.
아직도 머리가 몸에 비해 상당히 크지만, 유아기 말이 되면 대부분의 유아들은 더 이상 머리가 커 보이지 않게 된다. 체지방도 이 시기엔 천천히 지속적으로 줄어들게 된다.
유아기는 신체능력과 인지 능력 등 여러 가지 능력이 발달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.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는 무엇이며 발달 특성은 무엇인지, 그리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 시켜주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역할이 요구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.
유아기란,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 인 6세까지의 기간을 말한다.
인지 능력이 발달하여 대상을 기억하는 표상능력이 생기는데 이는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특징이다. 유아기의 큰 특징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아중심적 사고를 보인다는 것이다.
영아기에 비해 성장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 운동 발달이 이루어지며, 인지 능력의 발달이 활발하며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특성을 보인다.
⑴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
- 유아기는 그전 시기인 영아기에서 처럼 급속한 신체발달은 이루어지지 않으나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.
영아는 생후 1년동안 급속한 성장을 하다가 2년 째에 성장은 다소 느려지나 내근육 발 달과 소 근육 발달이 빠르게 진보한다.
- 유아기 동안, 남아와 여아는 몸통이 길어짐에 따라 살이 빠져 보이게 된다.
아직도 머리가 몸에 비해 상당히 크지만, 유아기 말이 되면 대부분의 유아들은 더 이상 머리가 커 보이지 않게 된다. 체지방도 이 시기엔 천천히 지속적으로 줄어들게 된다.